배드민턴 소식통

    gt">

거트 : 배드민턴 줄을 말합니다.

스트링 : 배드민턴 줄을 라켓에 매는 작업을

스트링이라고 합니다.

 

 

 

                                

 

 

 

               

 

 

 

 

 

 

 

 


​  윗 그림과 같이 배드민턴 경기를 하다보면 심심치 않게 배드민턴 줄, 거트가 끊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겠지만, 정타를 맞추지 못하고 라켓 헤드의 가장 윗부분에 맞았을 경우, 겨울철에도 잘 끊어지고요, 줄이 오래돼서 닳아서 끊어지는 경우도 있고, 텐션을 지나치게 강하게 당겨서 끊어지는 이유도 있겠습니다.

 


  거트가 끊어지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은 순서로 거트를 자르시고 새로이 매시면 됩니다. 보통 끊어지는 소리가 나지만 잘 모르실수 있으니 라켓 줄을 확인하는 습관을 갖고, 줄이 끊어지면 곧바로 ➀ 가위로 줄을 끊어야 합니다. 줄이 너덜너덜 해질때까지. 줄을 곧바로 끊지 않으면 줄이 당기는 힘이 서로 달라져서 라켓이 휘어져서 버려야 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가위로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좌우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팽팽한 줄이 없도록 잘라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자른 줄은 라켓에서 제거하셔도 되지만 자른 상태로 가까운 배드민턴 매장에 갖다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라켓 줄이 끊어진 경우가 아닌, 라켓 헤드 프레임이 부러지거나 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절대로 줄을 끊으시면 안돼고, 라켓 브랜드 회사에 문의하셔서 A/S 여부를 문의하셔야 합니다. A/S를 받지 않고 라켓 수리를 원하시는 분들은 줄을 끊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라켓 수리는 라켓의 손상정도에 따라 수리가 가능한 것이 있고, 불가능한 라켓이 있습니다. 수리 불가능한 라켓은 버려야 합니다 ^^;;;


 


 


                                   

 

 

 

➁ 새로운 줄을 매기위해 배드민턴 매장으로 갑니다. 새로운 줄을 맬때에는 2가지를 말해야 하는데 1) 어떤 종류의 줄로 맬 것인가? 2) 줄을 얼마 만큼의 힘으로 묶을 것인가? 입니다.

 

 

 


  줄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맞게 줄 번호(표)를 고르시면 됩니다. 줄을 묶을때는 팽팽하게 묶거나, 느슨하게 묶을 수 있습니다. 19파운드 ~ 31파운드 정도로 묶는게 보통인데, 남성은 26이 적정값, 여성은 24가 적정값입니다.

 

 

 

 


   보통의 라켓에는 허용 텐션이 적혀있습니다. 예) 19-24lbs 이런식으로 적혀 있습니다.

 

 

 


   너무 팽팽하게 묶으면 라켓과 팔에 무리가 많이 갑니다. 나무판으로 셔틀콕을 때리는 것과 비슷합니다. 반대로 너무 느슨하게 묶으면 아무리 세게 때려도 안나갑니다. 스펀지로 셔틀콕을 때리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운동화 끈을 너무 세게 묶으면 달릴때는 더 빨리 달릴 수 있지만 발은 피로도가 높고, 반대로 느슨하게 묶으면 발은 편한데 빨리 달릴수가 없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남성분의 경우엔 26으로 묶어서 사용하다가 더 세게 묶으려면 숫자를 올리고, 더 느슨하게 묶으려면 숫자를 낮춰서 묶으면 됩니다. 여성분은 22-24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매장에 가셔서 줄을 묶어달라고 할때에는 예) 65번 줄로 26으로 묶어주세요 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라켓(➀공격형 ➁올라운드형 ➂수비형)을 찾는 것만큼 자신에게 맞는 줄과 묶는 강도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요넥스에서 나오는 거트 종류 및 특징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거트만 정리한 것이고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거트가 있습니다. 색상도 다양하니깐 개인의 취향에 맞게 거트 종류와 색상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브랜드에서 거트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많이 쓰는 거트는 요넥스, 아사웨이 지맥스 정도 입니다.